Ⅰ. 추상미술화가김환기
1930 년대 중반 추상미술의 선구적 화가들의 모임으로 <자유미술가협회>가 생겨난다. 이것은 동경유학생들을 주축으로 표현주의적 기법만이 아닌 기하학적 추상도 선보인 작가들의 모임으로 대표적으로 수화 김환기를 들 수 있다. 전위미술 운동이 그 정점을 장식한 30년대
미술운동이 소개되었다. 고회동을 비롯하여 김관호, 나혜석, 히종우 등이 초기에 활동하였고, 야수파적인 경향을 띤 구본웅, 박고석, 이중섭 등이 활약하였으며, 추상적 경향을 띤 김환기, 유영국, 남관 등이 화단을 장식하였다. 1952년부터 개최된 국전은 한국 미술을 정착시키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였
Ⅰ. 개요
한국의 추상회화는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 등이 선구자들이다. 김환기는 일본 추상미술 운동의 거점으로 1937년 창설된 ‘자유미술가협회전’을 통해 작품을 발표했다. <집>(1936), <響>(1937), <론도>(1938) 등은 전위적인 형식미를 추구한 기하학적이고 구성적인 추상회화였다. 당시 일본에는 야
미술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 대표 작가의 작품 분석 ; 이응로 >
고암 이응로?
김규진 화가 문하에서 그림을 공부.
여러 정치적 사건 때문에, 프랑스로 귀화.
=> 화풍에 영향을 줌.
전통적이고 사실적인 묘사에서
점차 추상적인 형태로 화풍이 옮겨감.
cf. 문자 추상과 군상을 표현한 작
Ⅰ. 개요
언어는 실제적으로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한 우리의 인상들을 통합시켜주는 그리고 형용사의 이름을 가진 성질들에 감정을 어울리게 하는 우리의 감각적 경험을 형성시켜주기 때문에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예술은 즉 우리의 사진책 그리고 이야기들 그리고 우리가 듣는 음악은 실제
미술이 성하였다.
회화 부분에서 보면 태조때 도화서가 설치되었는데 이를 중심으로 한 전문적인 경향의 화가들을 원체파라 불렀다. 한편 사대부계급의 아마추어적 경향의 문인화가 성해하여 이 시대의 감각을 잘 표현하였다.
전기의 원체파 회하는 북화풍이 성하였고 우수한 화가들이 많았다. 안
미술사에서 커다란 사건이며, 정 규가 지적한 바와 같이 ‘가장 인상파다운 인상파 화가’로 불리어지는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오지호가 심취한 인상파 화풍을 살펴봄에 있어 서구 조형이념으로서의 인상파 이론만으로는 그 이해가 충분하지 않다. 당시 그가 일본에서도 이미 지난 인상파
미술의 가치
현대사회에서 미술품은 존재 자체만으로 가치를 지니기 보다, ‘미술시장’ 속에서 거래 되면서 가치가 부여됨
- “미술작품의 가치를 말해주는 지표는 단 하나 뿐이다. 작품이 판매되는 현장이 바로 그것이다”(인상파 화가 르누아르)
- “경매장의 망치 소리가 들려오는 순간, 그 가
2.1. ‘미술관’이라는 용어의 의미
2.1.1. 넓은 의미의 미술관
미술관(美術館)이란 용어는 ‘art museum’의 한자 번역어로 메이지(明治) 시대의 일본인들이 만든 것을 우리식으로 읽은 것이다. 서구에서 museum이란 말은 자체로 미술관을 지칭하기도 하고, 보다 큰 범위에서 박물관을 지칭하기도 한다. art
Ⅰ.서양미술의 역사
1)원시미술
원시사회에는 오늘날과 같은 문명사회에 앞서 먼 옛날에 존재하였던 태고(太古) 사회와 근대에 존재하는 미개사회 등 두 가지가 있다. 그러나 미술사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태고의 원시사회에서 이루어졌던 미술이다. 수십만 년이나 계속된 이 원시시대는 다시 그것